`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슈퍼스타와 스타의 차이, 성공의 가치
본문 바로가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슈퍼스타와 스타의 차이, 성공의 가치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3-09-19

슈퍼스타와 스타의 차이

최근에 호기심 많은 나의 친구 에릭 로즈가 조안 리버스에게 “왜 한 명이 전설적인 인물이 되어 살아가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대중에게서 잊혀질까? 정확히 슈퍼스타와 스타의 차이는 뭐지?”라고 물었다. 항상 어려운 질문을 하는 에릭이 나에게 이 질문을 했다면 나는 또 답변하지 못하고 조안 리버스에게 물으라고 했을 것이다. “에릭, 그것은 간단해.”하며 조안은 말했다. “대부분의 스타들은 너무나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길을 택해.” 슈퍼스타들은 경고를 무시하고, 순간적인 판단력이 뛰어나며, 고난도의 일을 찾는 사람들이다. 슈퍼스타들은 모든 것을 해내고 또 전혀 망설이지 않는다. “한 마디로 그 차이점은 배짱이지.”라고 조안은 말했다.

 

나는 조안 리버스가 옳다고 확신한다. 우리는 유명한 피겨 스케이트 선수가 공중 3회전 연기 대신 공중 2회전 연기만 하고 안전한 플레이만 했기 때문에 순식간에 사라지는 경우를 얼마나 많이 보아 왔는가? 우리는 농구팀이 안전한 플레이를 하고 시간 끌기만 시도할 때 역전패 당하는 것을 얼마나 많이 보아 왔는가? 한 축구팀이 수비에 치중하다가 얼마나 많은 경기를 졌는가? 안전한 플레이를 하는 것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사무실에서 누군가가 두렵거나 소극적인 행동을 할 때 사람들은 보통 엄지와 검지를 0.5인치 벌린 제스처를 보여준다. 나는 이 행동의 의미를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아마도 “어려운 일을 향해 가라. 피하지 마라. 공중 3회전을 시도하라.”라고 말하는 듯하다. 공중 3회전 연기를 하면 누구나 금메달을 딸 수 있는가? 아니다. 때때로 그들은 엉덩방아를 찧는다. 뭐 어떤가? 당신은 금메달을 향해 갈 것인가, 아니면 내가 당신의 눈을 보며 엄지와 검지를 0.5인치 벌린 행동을 취하게 할 것인가? 객석은 지금 어둡다. 관객들은 기다리고 있다. 스포트라이트는 당신을 기다린다.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성공의 가치는

작은 쥐는 스프링이 장착된 덫에 목이 걸려 무엇인가를 갈망하는 눈빛으로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그 쥐는 숨은 쉬고 있었지만 극도로 괴로워했다. 내 상상일지 모르나 그 작은 쥐는 아주 작고 숨막히는 소리로 “치즈는 그냥 갖고 계시구요, 제발 저를 좀 쥐덫에서 풀어주실 수는 없나요?”라고 말하는 듯했다.

 

나는 이 작은 쥐가 화장실 거울에 자신의 목표를 그린 그림을 테이프로 붙여 놓고 매일 보면서 동기를 유발시키는 세미나에 참석했었는지를 의심하였다. 매일 치즈 사진을 보면서 쥐는 “너는 할 수 있다. 너는 승리자가 된다. 너는 할 수 있다. 너는 승리자가 된다.”라는 동기유발의 주문을 되풀이 외웠고 물론 그는 옳았다. 작은 쥐는 그가 원하는 것을 곧 얻었지만 쥐덫이 있다는 사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그의 새로운 목표는 화장실 거울에 붙어 있는 사진을 떼어내는 것이다). 그 작은 쥐는 치즈에만 초점을 맞추고 그 치즈를 먹는 데만 전념을 했는데 비록 집중과 전념이 성공의 기본 조건이긴 하지만 지나친 집중과 전념은 망각과 중독(두 가지 모두 행복을 이끌어 낼 수 없다)이라 불린다.

 

우리 모두와 같이 당신은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초를 다투어 살아간다. 당신은 그 상자를 체크한 적이 있는가?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만 추구하는가? 또는 거기에는 치즈를 붙여놓은 쥐덫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가? 오늘날 너무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원치 않은 결과에 대해서는 아무런 생각도 안 하고 그들이 생각하고 원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춘다. 당신의 화장실 거울에 당신이 좋아하는 잡지광고를 붙여 놓으라고 시키는 판매 트레이너를 무시하라. 나는 잡지에서 오려낸 어떤 것도 당신의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당신에게 약속할 수 있다.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댓글